본문 바로가기
편리한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글

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면허 갱신, 온라인 교육)

by song* 2021. 8. 31.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갱신이 필요한 만 75세 이상 운전자라면 의무적으로 인지능력검사와 온라인 등으로 교육 이수를 완료해 주셔야 하는데요. 

 

고령 운전자

고령운전자 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운전에 적합한 사람이지를 판단하는 적성 검사 기간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었습니다. 사실 고령자의 경우 각 지자체에서 면허증 반납을 권장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자동차 없이 이동이 어려우신 분들도 분명 계실거란 생각이 들어 해당 내용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사고를 방지하고 면허 갱신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니 내용을 알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전 필요과정

만 65세 이상 운전자부터 권장하며 운전면허 갱신기간에 속하는 만 75세 이상 운전자는 갱신을 위해 '특별교통안전육'을 꼭 이수해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앉아 있는 남성

1) 인지기능 검사(치매선별검사)

 

첫 번째 운전에 필요한 인지기능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치매안심센터에 방문하고, 치매선별검사를 실하셔야 합니다. 또 해당 서류는 교통안전교육기관 제출해야 갱신할 수 있으니 제출용 결과지를 받아오시기 바랍니다. 

 

2) 교통안전교육 (2시간) 

 

인지기능 검사 다음으로 교통안전교육 (2시간) 이수해주셔야 하는데요. 고령운전자의 운전 성향 진단과 분선, 교통법규와 안전운전, 도로 및 차종 상황/주간 야간 시간대 따른 안전운전 기법, 음주 및 약물 운전의 위험성 등에 대한 내용을 교육받게 됩니다.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75세 이상 2020년 갱신 대상자는 21년 말까지로 연장되었고, 이수를 완료해야 하는 경우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니 편한 방법으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현장교육은 안전운전 통합민원에서 예약 또는

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 1577-1120 전화 110번 전화 예약 후 방문을 

온라인 교육은 전용 홈페이지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에서 가능합니다. 

 

 

 

교통안전(2시간) 온라인 교육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온라인 교육을 권장하니,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에서 고령운전자 의무교육을 들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1) 도로교통공단 이러닝 센터 검색 후 https://trafficedu.koroad.or.kr/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https://trafficedu.koroad.or.kr/

2)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고령운전자 교육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출처:https://trafficedu.koroad.or.kr/

3) 고령운전자 교육에 관한 안내를 읽고 신청하기를 클릭해 교육을 이수해주시면 됩니다.(단 회원가입을 통한 로그인이 필요하며, 수강 신청기간은 상시로 진행되나 신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수강을 완료해주셔야 합니다. )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이렇게 고령운전자 교육까지 완료한 사람이라면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적성검사, 즉 면허 갱신을 위해 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를 방문해주시면 되는데요. 필요서류가 있습니다.

서류

 

 치매선별 검사 결과지, 운전면허증, 컬러사진 2매( 3.5cm*4.5cm),

적성검사 수수료, 신체검사서 또는 2년 이내 건강검진 결과지를

지참해 방문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고령자 운전면허 적성검사(면허갱신)에 필요한 교육과정 및 인지기능 검사 방법이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참고용이니 꼭 홈페이지를 참고해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구인구직 방법)

노인일자리 여기 홈페이지에서 구인구직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00세 시대'로 불릴 만큼 수명이 길어짐에 따라, 노후 자금도 예전보다 훨 많이 필요한데요. 오늘의 내용을 통해 안락

songisback.tistory.com

 

 

무면허 운전 적발시 벌금,단속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면허 운전 적발시 벌금, 결격기간, 단속방법 등 관련 정보를 알아보려 알아보려 합니다. 내용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해당 내용을 통해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면

songisback.tistory.com

 


댓글